성공인생 성공전략

[우종철의 네트워크비즈니스 실전특강] 나만의 시나리오를 만들어라

한지톡톡권영애 2011. 12. 4. 15:13

   
네트워크마케팅을 쉽게 할 수 있는 것은 회사에서 제공하는 우수한 제품 덕택이다. 제품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 없어도, 마케팅에 대한 전문가가 아니어도, 사업에 대한 경험이 없어도 누구나 제품을 써보고 경험한 효능, 효과에 대한 자랑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열심히 자랑을 해도 어떤 네트워커에게는 사업자가 몰리는 반면, 어떤 네트워커에게는 부업자가, 또 어떤 네트워커에게는 소비자가 유독 몰리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리고 그것이 네트워크마케팅 성패에 아주 큰 요소로 작용까지 한다.

왜, 이런 현상이 벌어지는 것일까? 그것은 바로 정보를 전달하는 네트워커에 달려있다. 아무리 제품이 좋아도 그 제품을 전달하는 사람이 어떤 모습으로 어떤 내용을 전달하느냐가 고객에게 사업에 대한 비전을, 그리고 부업에 대한 관심을, 제품에 대한 효과를 느끼게 하기 때문이다.

자, 이왕이면 제품에 대한 효과뿐만 아니라 사업에 대한 비전을 느끼게 하는 것은 어떨까?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당신을 멋진 상품으로 만들어야 한다. 당신의 인생역전 드라마를 만들기 위해 시나리오를 작성해야 한다. 시나리오를 작성하는 순서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 전직(前職)을 작성한다.

 

네트워크마케팅을 만나기 전 직업에 대해 쓴다. 혹시 여러 가지 일을 했다면 그중에 가장 비중 있었던 일을 적는다. 활동한 기간이나 어떤 부서였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한다.

예를 들어 화장품 가게를 운영했던 사람은, “저는 지난 15년간 목동에서 15평정도 되는 화장품 가게를 운영했습니다.”와 같이 어느 지역에서 몇 년간, 얼마만큼의 규모인지 쓴다.

마찬가지 방법으로 “저는 과거 8년간 대학교에서 경영학과 교수를 했고, 그 후 3년간 20여명의 직원을 거느린 벤처기업의 대표이사였습니다.”와 같이 작성한다.

 

두 번째는 전직에서의 꿈을 작성한다.

 

모든 사람들이 자신이 하는 일에서 성공하기를 바란다. 그런 꿈을 설정한다. 혹시 꿈이 없이 열심히만 일했더라도 전직에서의 최고 위치를 설정한다.

예를 들어 위의 내용과 이어서 작성한다면, “그 때의 저의 꿈은 화장품 가게를 50평으로 넓히는 것이었습니다.”와 또 다른 위의 예의 내용을 이어서, “그 때 저의 꿈은 회사를 코스닥에 상장시키고 세계 30개국에 지사를 여는 것이었습니다.”

 

세 번째는 장애요인 혹은 더 나은 기회를 작성한다.

 

인생역전의 가장 중요한 대목이다. 그 꿈을 이룰 수 없었던 구체적인 장애요인이나 꿈을 이루었지만 더 나은 것을 찾게 되는 것을 쓴다.

예를 들어, “하지만 주위에 대형 화장품 매장이 들어서면서 저희 가게매출은 점점 떨어지기 시작했고 결국 1년도 못 버티고 문을 닫을 수밖에 없었습니다.”와 또 다른 예, “하지만 IMF로 인해 회사가 부도가 났고, 집까지 경매에 날아가 신용불량자가 되었습니다.”

 

네 번째는 네트워크마케팅을 만나게 된 계기를 작성한다.

 

특별한 계기로 인해 네트워크마케팅을 만나게 된 상황을 작성한다. 특히 사업설명회에 참석해서 감동을 받았다는 것을 강조한다.

예를 들어, “며칠동안 밥도 못 먹고 실의에 빠져 있을 때 평소 친언니처럼 허물없이 지냈던 단골 고객 정00로부터 사업설명회를 듣고 무점포, 무자본으로 할 수 있는 사업이라는 것에 매력을 느껴 시작하게 되었습니다.”와 또 다른 예, “실업자로 하루하루 노숙자처럼 지내던 어느 날 대학동창 중 가장 친한 박00로부터 사업설명회에 참석권유를 받고 세미나에 참석하게 되었습니다. 그때 ‘이것이 바로 내가 찾던 글로벌 비즈니스이구나!’라는 생각으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다섯 번째는 네트워크마케팅을 통해 변화가 된 것을 작성한다.

 

이것이 바로 고객들에게 관심을 끌 수 있는 부분이다. 당신이 경험한 네트워크마케팅을 간접적으로 자랑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2년 만에 지난 15년간 가게를 운영하면서 벌 수 있었던 돈을 벌었고, 이제는 1년에 2번씩 가족들과 함께 해외여행도 다닐 수 있어 행복한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와 또 다른 예, “1년도 채 안되었지만, 벌써 미국, 캐나다, 일본, 대만 등에 파트너들이 생겨 많지는 않지만 외화를 벌고 있고, 매달 그들을 위해 해외로 나가 세미나를 열고 있습니다.”

 

여섯 번째는 네트워크마케팅에서의 꿈을 작성한다.

 

과거에 이루지 못했던 꿈을 다시 꾸는 것도 좋고, 그보다 더 가치 있고 큰 꿈을 작성하는 것도 좋다.

예를 들어, “이제는 제가 큰 꿈을 꾸게 되었습니다. 5년 후 서울 근교에 300평짜리 전원주택을 지어 시골에 계신 노부모님 모시고 저희 가족들과 함께 행복하게 지내며 장학재단도 설립할 것입니다.”와 또 다른 예, “벤처기업에서 이루지 못했던 꿈을 이젠 전 세계 30여 개국에 그룹을 만들어 해외여행과 성공세미나를 매년 여는 것으로 더 멋있게 이룰 것입니다.”

 

일곱 번째는 단기목표와 다짐을 작성한다.

 

제품을 판매하기 위해서는 제품설명 후 고객을 설득하든가 고객의 마음을 사기위해 온갖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하지만 비즈니스에서 고객을 파트너로 만들 수 있는 강력한 방법은 당당하고 자신에 찬 당신의 의지와 확신이다.

예를 들어, “저는 그 꿈을 이루기 위해 매년 3억원을 저축할 것이며, 그 첫 번째로 올해 다이아몬드가 꼭 될 것입니다. 이번 달 목표는 루비입니다.”와 또 다른 예, “저는 그 꿈을 이루기 위해 3개월에 1명씩 새로운 나라에 파트너를 만들 것이며, 성공프로그램 코스에 참여해 올해 12월까지 동기부여 강사 자격을 반드시 취득할 것입니다. 이번 달 목표는 골드입니다.”

짧지만 인생역전 드라마를 보는 듯 드라마틱하게 작성하라. 당신이 어떤 일을 했었고, 무엇을 꿈꾸었으며, 무엇 때문에 힘들었는지, 우연한 아니 어쩌면 생각지 못한 특별한 인연으로 네트워크마케팅을 알게 되어 지금 제2의 인생을 살고 있는지, 그리고 인간이면 누구나가 바라는 경제적인 풍요와 행복을 누리기 위해 지금 당당한 모습으로 활동하는지 등을 진지하게 작성하라.

제품의 우수성보다 보상플랜의 비전보다 당신의 시나리오가 고객들에게 더욱 감동을 주고 믿음을 주어 당신과 함께 비즈니스를 하고 싶어 할 것이다. 당신의 파트너가 되어 당신의 역할을 공유하고 복제하여 결국 당신이 바라는 경제적인 풍요와 시간적 자유를 얻을 수 있다. 당신만의 시나리오를 만들어라!

 

 

- 넥스트 이코노미 2011년 1월 24일자에 실린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