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에 성공하려면 두 가지 조건이 있다. 첫째는 물론 실력, 두 번째는 좋은 이미지다. 우리 주변에 성공한 사람들을 보면 표정이 밝다. 좋은 이미지를 주는 사람들의 특징을 보면 무엇보다 하얀 이를 드러내면서 잘 웃는다. 국내 모그룹은 회사에 입사를 하면 맨 먼저 하얀 이를 드러내며 웃는 연습을 시킨다. 매일 거울을 보고 50번씩 웃는 얼굴을 연습 시킨다. 이 회사의 사보를 보면 표지부터 사보에 등장하는 모든 조직 구성원들이 활짝 웃고 있다. 웃는 얼굴에 침 못 뱉는다는 말처럼 웃는 얼굴은 고객에게 좋은 인상을 주어 영업력을 증대시킬 뿐만 아니라 스트레스를 진정시키고 혈압을 낮추고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면역체계와 소화기관을 안정시켜 건강하게 살수있는 1석2조의 효과를 준다. 불황이라고 인상 쓰지 말자. 지금부터 주목하자. 여기 웃음으로 성공할 수 있는 방법을 전수해 주는 ‘웃음의 성공학’ 저자이자 웃음으로 행복을 전달해주는 웃음치료사 한경아카데미 펀(fun)리더십 센타 강진영 소장에게 그 비법을 배워보자.
웃음치료사는 곧 행복전도사 “모든 억제, 불안, 미움, 공포, 스트레스 등이 뭉쳐서 눌려 있다가 어느날 갑자기 폭발하는 순간 그것은 엄청난 양의 독으로 뿜어져 나옵니다. 그 독을 없애는 유일한 길은 웃음, 웃음만이 그것을 없앨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웃음은 주변사람의 기분마저 바꿔 놓습니다.” 그래서인지 웃음 전도사 강진영 소장을 만나자 주위가 밝게 느껴지고 기분마저 좋아지는 느낌이 들었다. 웃음치료사로 펀(fun)전문 강사로 활동하게 된 계기가 있냐는 질문에 그는 “금융기관에서 10년 근무했고 딱딱하고 정확성을 요구하는 금융기관에 적합한 얼굴이었다”며 “어느날 리더십 강연을 듣던 중 얼굴촬영을 하는 시간이 있었는데 딱딱하고 냉정해 보이는 내 모습을 보고 깜짝 놀라 웃음 강의 하는 곳을 찾아 웃음교육을 받았고 웃음의 매력에 빠져 웃음강의를 본격적으로 하게 되었다”고 고백했다. 처음엔 학교의 평생교육원에서 강의를 시작했고 중앙일보를 거쳐 지금은 한국경제신문사 한경아카데미 리더십 센타(http://cafe.daum.net/funperformance)에서 국내 유명 웃음 전문가들을 모시고 유머와 웃음 아카데미를 진행하고 있다. 아카데미에서 진행하는 웃음 교육과정을 소개해달라는 질문에 “실업자나 우울증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꼭 강의를 들어라. 내면치료 즉 우울증 치료가 된다”며 “웃음을 통해 자신의 인생을 변화시키고자 하는 사람에게도 권유하고 싶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새로운 미래를 대비하는 유머와 웃음 그리고 fun을 갖춘 친화력 있는 사람이 되게 하며, 웃음을 잃어가는 환경 속에서 웃음을 주고 나아가 가정, 직장, 사회 속에서 사람들의 몸과 마음을 건강하고 기쁘게 하고자 하는 사람이 되게 한다”고 피력했다. “교육과정에는 테라피가 들어있습니다. 음악 테라피, 춤 테라피 등 춤이면 춤 눈물이면 눈물 최고권위자들을 모시고 전문파트별로 교육을 하기 때문에 더 전문적인 치료가 될수 있습니다. 웃음전 자기가 받았던 상처나 서러움 분노를 털어 내는 울음이 먼저입니다. 그다음에 웃어야 그 웃음이 진정한 웃음, 해맑은 웃음으로 승화됩니다.” 웃음치료로 행복해지고 싶은 사람은 강진영 소장, 최윤희 행복전도사, 용혜원 시인 등 국내최고의 강사진이 진행하는 웃음치료&감성리더십 8주 교육에 동참하고 행복을 찾아보심은 어떨지...
웃음은 성공으로 가는 최고의 묘약 “기억에 남는 수강생 중에는 이런분이 있었습니다. 쌍꺼풀 수술이 잘못돼 재수술을 요청했는데 의사가 재수술을 해도 결과는 달라질게 없으니 웃으라고 했다고 합니다. 웃을수 있는 곳을 찾다가 웃음강의를 듣게 되었는데 8주 교육후 얼굴이 환해지고 웃음이 얼굴에 가득해지면서 부자연스러웠던 눈마저도 부드러워 보이게 됐다며 행복해하는 모습을 보고 보람을 느꼈습니다.” 또 “국세청 고위직에 계신 분이 수료식 때 ‘그동안 인생을 반밖에 알지 못했다며 새로운 인생을 알게 되어 기쁘다는 말을 듣고 행복했습니다.” 행복은 셀프다. 행복은 누구도 가져다 주지 않는다. 그 행복을 가져올 수 있는 방법은 웃음이다. 그는 자신이 쓴 책 웃음의 성공학중 “148페이지에 나와 있는 것처럼 유머에 성공하는 사람이 성공하는 지도자가 된다”며 “미국 공화당 대통령 후보였던 밥돌이 ‘대통령의 위트’라는 책에서 유머 대통령 1위인 링컨 대통령에 대해 가장 위대하고 가장 재미있었던 대통령이라 소개하고 심각하고 난감한 상황을 유머와 위트로 반전시켜 자신에게 유리하도록 이끈 탁월한 정치인 이었다”고 말함으로써 훌륭한 리더의 자질에는 유머와 웃음이 상승효과를 주고 있음을 대변한 대목이라고 언급했다.
행복해지는 비결 1차대전 중 윈스턴처칠이 장교들에게 말했다. “좀 웃으십시오. 그리고 부하들에게 웃도록 가르치시오. 미소가 안나오거든 아예 잇몸을 드러내십시오. 그것도 안되거든 될 때까지 밖에 나오지 마십시오.” 레이건 전 미국대통령이 존윙클리라는 청년으로부터 저격을 받았다. 심장에서 2㎝ 떨어진 위치에 총알이 박혔는데도, 아내 낸시에게 말했다. “여보, 몸을 굽히는 것을 깜박했소.” 우리가 1분동안 웃으면 수명이 이틀 더 길어진다. 5분간 웃으면 5백만원 어치의 엔돌핀이 분비되어 몸이 건강해진다. 불황극복 행복하게 사는 법은 하하하, 호호호 크게 웃는 것이다. 15초 이상 길게 웃는 것이다. 자, 지금부터 웃어보자. 억지로라도 웃어보자.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사람이 바로 당신임을 알게 될 것이다.
취재 김계현 기자 gido0304@hanmail.ne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