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지작가권영애의 건강노트 KH

한지작가권영애

한지작가 권영애의 건강노트KH

건강의 재발견

피부건강

한지톡톡권영애 2011. 6. 21. 14:34

아무리 좋은 화장품을 쓴다해도 생활습관이 바르지 못하면 피부는 늙는다. 탄력있고 아름다운 피부를 위해 생활속에서 우리가 주의해야 할 점은 무엇일까? 피부를 노화시키는 가장 큰 원인은 자외선과 활성산소, 주름이다. 반면 피부에 필요한 것은 탄력이다. 하루에 마시는 물의 양, 잠자는 습관, 식사메뉴, 배변 습관에 따라 피부 상태가 달라질 수 있다.

 

* 피부건강을 위해 필요한것들

 

1. 수분을 보충하라.

하루물 8잔(1.5~2리터)을 마셔 몸 전체에 수분량을 늘려주어야 한다. 피부에 직접적으로 수분을 공급하려면 수분크림, 마스크시트 등을 냉장고에 넣어두고 자주 팩을 해서 피부에 수분을 공급한다. 스킨을 차갑게 보관했다가 화장솜에 묻혀 피부에 올려놓아도 좋고, 오이를 갈아 피부에 올려주는것도 좋다.

2. 레티놀과 콜라겐으로 피부에 탄력을 주자.

레티놀은 피부기능을 활발히 하는 항산화제의 생성을 자극하고 콜라겐은 주릅 방지를 위한 역할을 해 피부 탄력에 직접 관여한다. 바르는 것과 함께 콜라겐의 결합을 돕는 해조류, 은행, 사과씨 등 각종 씨앗 추출물을 섭취한다. 콜라겐이나 레티놀 보조식품을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3. 항산화 식품으로 노화를 막아라.

피부를 손상시키는 원인은 피부의 산화, 즉 호흡할 때 산소가 산화가정에 이용되면서 발생하는 활성산소이다. 대표적인 항산화 영양소로 연어, 전어, 꽁치, 견과류, 버섯류에 풍부하다. 키위, 오렌지, 사과와 채소섭취는 반드시 필요하다.

4. 비타민과 미네랄로 피부에 생기를 주자.

비타민과 미네랄이 부족하면 피주가 약해지고 건성피부나 민감한 피부가 되기 쉽다.SOD효소가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아연이나 셀레늄등의 미네랄이 필요하다.

 

* 피부가 싫어하는 것들

1. 자외선을 멀리하라.

피부노화의 대표적인 원인은 자외선이다. 실내 조명과 창을 통해 들어오는 빛에도 자외선은 존재한다. 실내생활한다면 SPF30(자외선차단지수30),야외활동이 많다면 SPF40인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한다. 자외선을 차단할 때는 UAB(SPF 지수의 차단시간)뿐 아니라 주름과 피부암을 유발하는 가시광선 UVA까지 차단하는 제품을 선택한다.

2. 활성산소를 없애라.

활성산소를 없애는 것을 "항산화"라고 하는데 항산화 식품을 섭취하고 항산화 기능이 있는 폴리페놀, 비타민C,비타민E(토코페롤),베타카로틴 등을 보충해주도록 한다.

활성산소의 원인이 되는 자외선, 격렬한 운동, 인스턴트 식품, 과식 , 육식, 흡연, 전자파를 피한다. 항산화에 좋은 블루베리, 녹차, 마늘, 현미 등을 섭취하여 몸의 항산화지수를 높여준다.

3. 스트레스는 피부의 적이다.

스트레스가 계속되면 피부의 신진대사에 필요한 미네랄을 많이 소비하게 된다. 매사 긍정적인 생각을 갖는 것, 기분좋게 웃는 얼굴을 하는 습관을 들이도록 노력하자.

4. 불면증은 버려라.

충분히 자는 것, 깊이 자는것이 중요하다. 잠이 부족하면 활성산소의 발생이 많아져 피부노화게 빠르게 진행된다. 감정의 기복이 심하지 않게 마음을 다스리고, 불면증을 이기도록 한다.

5. 몸 안의 노폐물, 숙변을 버려라.

변비는 활성산소를 발생시키는 것은 물론 각종 소화장애와 위장장애, 부종, 비만, 피부 트러블로 이어진다. 장운동을 돕기 위해서는 걷는 것이 최고의 운동, 하루 30분이상 충분히 걸어주는 것만으로도 변비를 막을 수 있다. 요구르트, 결명자, 데친나물반찬, 해조류, 청국장, 사과, 현미 등은 장운동을 돕는 대표적인 식품이다.

 

글 : 조윤희

'건강의 재발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뇌를 만드는 방법  (0) 2011.07.13
남성갱년기증후군  (0) 2011.06.21
폐를 다스려라  (0) 2011.06.21
[스크랩] 손의 신체부위별 지압점  (0) 2011.06.07
[스크랩] 해독과 건강_방광염  (0) 2011.04.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