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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펌] 우리나라 네트워크 마케팅의 발전 방향에 관한 연구 (1)

한지톡톡권영애 2011. 12. 4. 14:13

[펌] 우리나라 네트워크 마케팅의 발전 방향에 관한 연구 (1)

 

 

Ⅰ. 서 론
Ⅱ. 네트워크 마케팅의 개념

Ⅲ. 네트워크 마케팅의 국내외 발전
Ⅳ. 네트워크 마케팅의 발전 방향
Ⅴ. 결 론

 

 

 

Ⅰ. 서 론

 

 

네트워크 마케팅이 새로운 유통 채널로서 두각을 나타 내고 있다. 네트워크 마케팅 업체가 택배사의 주요 고객이 되고 있으며, 2001년 네트워크 마케팅 업체의 총매출액은 3조 8,500억원을 넘어서 백화점과 할인점의 매출액 합계인 약 34조의 10 %를 차지 하고 종사자만도 300만 명 이상이나 되는 또 하나의 유통 체계로 자리를 잡고 있다. 이러한 변화들은 네트워크 마케팅 회사들의 인지도가 높아진 것과 아울러 제품의 질, 가격 경쟁력, 후원 수당의 매력, 대학원의 전문 강좌 개설과 더불어 IMF 이후 이후 달라진 사회의 인식에 기인한다고 본다. 평생 직장의 개념이 사라지고 부업이나 전직을 생각하게 돼 자본이나 점포가 없어도 비교적 손쉽게 돈을 벌 수 있는 것처럼 보이는 네트워크 마케팅 업체에 많은 사람들이 몰리고 있기 때문이다.


네트워크 마케팅은 21세기 미래형 유통 시스템으로 꼽히는 무점포 마케팅의 전형적인 모습으로 국제화, 개방화 시대에 거부할 수 없는 하나의 흐름이다. 세계 무역 기구 체제 하에 유통 시장이 개방되자 선진국들은 선진 유통 기법과 자본력을 바탕으로 국내 유통 시장에 침투해오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시장이 잠식되기 전에 네트워크 마케팅의 올바른 인식이 정착되어 국내의 건전한 네트워크 마케팅 기업의 경쟁력 제고에 역점을 두어야 하고 정부, 기업, 관련 기관, 학계 등 관련자 모두의 노력이 절실하다.


이와 같이 급속히 재편되고 있는 유통업의 대내외적 환경 변화를 맞이하여 날로 중요성과 시장의 지위가 향상되고 있는 네트워크 마케팅에 대한 과거의 인식에 대해서는 잊어 버리고 미래 유통의 하나로서 선진국과 시장을 놓고 승부를 벌여야 하는 입장에서 그 중요성을 다시 한번 고려해 보아야 한다고 본다. 많은 사람들이 경제 생활의 안정과 자기 실현의 성공을 위해서 노력하는 네트워크 마케팅의 지속적 발전과 경쟁력의 확보가 개인 및 국가 발전의 한 요소로 작용하리라고 본다.


이에 따라 본 논문에서는 네트워크 마케팅에 대한 개념과 이론을 정립하고, 우리나라에서 이들 업체의 발전 과정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향후의 건전한 유통 산업으로의 발전을 위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Ⅱ. 네트워크 마케팅의 개념

 

 

1. 네트워크 마케팅의 정의

 

최근 사회적 관심을 일으키면서 급성장하고 있는 다단계 판매란 말 그대로 "여러 단계를 통해 판매하는 마케팅 기법이라고 할 수 있는 데, 그 대표적인 용어로는 다단계 판매(Multi-Level Marketing ;MLM), 네트워크 마케팅(Network Marketing), 피라미드 판매(Pyramid Sales)등이 많이 쓰이고 있다.


최근 업계에서 많이 쓰이고 있는 네트워크 마케팅이란 용어는 다단계 판매가 법적으로 허용되어 있지만, 과거에는 불건전한 판매 조직으로서 피라미드 판매가 사회 문제가 되기도 하였으며, 다단계 판매 또한 법의 제정 이후 언론사에서 피해 사례를 보도 시 '다단계 판매 피해' 라는 제목 하에 사용되어져 일반 소비자에게는 다단계 판매와 피라미드 판매가 동일한 것으로 오인하게 하는 소지가 있어서 같은 의미로 사용되는 네트워크 마케팅이란 용어를 주로 사용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네트워크 마케팅은 독자적인 법의 체계에서 관리되고 있는 것이 아니고 '방문 판매 등에 관한 법률' 에 규정되어 있다. 이 법은 방문 판매·통신 판매·다단계 판매에 의한 상품의 판매 및 용역의 제공에 관한 거래를 공정하게 하여 소비자의 이익을 보호하고 상품의 유통 및 용역의 제공을 원활히 함으로써 국민 경제의 건전한 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 법의 제2조 정의에 따르면 다단계판매는 판매 업자 또는 용역 업자가 공급하는 상품을 구매하거나 용역을 제공 받아 이를 소비자들에게 판매 또는 제공하고, 소비자들의 전부 또는 일부를 당해 특정인의 하위 판매원으로 가입하도록 하여 그 하위 판매원이 당해 특정인과 같은 활동을 하면 일정한 이익을 얻을 수 있다고 권유하여 판매원의 가입이 순차적 단계적 (가입한 판매원의 단계가 3단계 이상인 경우를 말한다) 으로 이루어진 다단계 판매 조직을 통하여 행하여지는 상품의 판매 또는 용역의 제공을 말한다.


네트워크 마케팅이란 '제조업자 → 도매업자 → 소매업자 → 소비자' 와 같은 일반적인 유통 경로를 거치지 아니하고 네트워크 마케팅 회사가 판매하는 상품을 사용해 본 소비자가 네트워크 마케팅 조직의 판매원이 되어 상품을 구입, 다른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과정이 순차적, 단계적으로 이루어지는 판매 형식이다.


또한 네트워크 마케팅은 "상품을 사용해 본 소비자가 그 상품의 우수성을 인정하여 스스로의 의사로 판매원으로 전환되고, 주위 사람들에게 권하여 상품을 나누어 쓰게 되며, 이렇게 형성된 소비자가 다시 판매원으로 전환되는 과정이 무한히 반복됨으로써 상품의 판매 범위가 점차로 넓어지는 '무한 연쇄 소개 판매' 의 한 형태로, 직접 판매 이론을 기반으로 하여 방문 판매, 통신 판매, 회원제 판매 방식 등이 결합된 신 유통기법이다" 라고 정의하기도 하였다.


또한 네트워크 마케팅 업체의 회원은 소비자인 동시에 판매원이며 사업자라는 다중적인 특징을 갖는다. 이러한 속성으로 인해 회원은 디스트리뷰터(Distributor : 도매 상인, 판매 대리점), 딜러(Dealer), 디렉터(Director), 매니저(Manager), 마스터(Master), IBO, 디슈머, 네트워커 등 다양한 명칭으로 불린다.

 

 

2. 네트워크 마케팅의 형성 배경

 

네트워크 마케팅이 고속 성장을 할 수 있었던 배경을 들면 다음과 같다.


첫번째, 젊은이들의 의식 변화를 들 수 있다. 안정과 풍요를 희구하고 지적 소양을 갖춘 젊은이들이 자기의 가치 창출 의욕이 커졌다는 점이다. 따라서 높은 소득을 올려 여가를 즐기려는 성향을 띠게 되며, 자유 분방함 속에서 신분 상승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자기 사업을 해야 할 필요성이 증대된 것이다. 이런 필요성이 젊은이들을 네트워크 마케팅에 뛰어 들게 한 것이다.


두번째, 노년 인구의 증가를 들 수 있다. 가부장적 사회의 권위가 점점 떨어져 가고 고령화 사회가 진행됨에 따라 시간적으로 여유 있는 사람들이 무엇인가 종사할 것을 찾는 경향이 많아진 것이다. 특히, 현직에 있을 때의 인맥과 경험, 인간적인 유대 등을 정년 퇴직 후에도 살려 일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적합한 직업 형태로 선호되게 되었다.


세번째, 여성의 사회 진출 욕구를 들 수 있다. 풍요로운 경제 생활, 노후에 대한 걱정, 자녀 교육 등의 이유로 여성의 경제 활동 범위가 점점 확대되고 있는데 별 밑천을 들이지 않고 자기의 능력으로 할 수 있는 것이 네트워크 마케팅이다. 이는 속박 받지 않으면서도 명예와 경제력을 동시에 얻을 수 있는 자영업으로 선호 받게 되었다.


네번째, 현대인이 자기 중심적인 생활 방식과 사고 방식을 갖고 있다는 것이다. 물질적으로 풍요해 질수록 익명성과 함께 비밀이 보장될 수 있는 자기만의 일을 찾게 되는 것이다. 또한 단순히 돈으로 해결할 수 없는 인간의 정신적 욕구의 실현을 위해, 그리고 같은 상품과 가치를 공유함으로써 생기는 동료 의식 등을 위해 다단계 판매를 선호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끝으로 고학력 실업자의 증가를 들 수 있다. 현재의 취업란은 주로 경기 침체로 인해 신규 고용 창출이 크게 둔화된 데 그 원인이 있다고 하겠다. 공장의 자동화와 경영 합리화를 위한 인원 감축, 산업 구조 조정의 영향 등으로 취업자 수가 크게 줄어 들게 되었다. 직업을 구하지 못한 사람들이 자기의 구미에 맞는 자영업을 찾다 보니 다단계 판매를 찾게 되는 경우가 많아진 것이다.


또한 네트워크 마케팅은 수당 체계에 있어서 네트워커들이 단순히 회사의 상품을 소비자에게 판매한 것에 대한 보수만을 얻는 게 아니라는 점이다. 하위 네트워커들이 쓰거나 재주문을 할 때마다 상위 네트워커들은 잉여 수입이라고 알려진 보상 플랜의 지급 기준에 맞추어 추가적인 수입을 계속해서 얻는다. 이것이 바로 네트워커들이 네트워크 마케팅 산업에 관심을 가지는 이유이다.

 

 

3. 네트워크 마케팅 기업의 경영 상황

 

네트워크 마케팅은 분명 성장을 거듭하는 새로운 유통 방식으로 기업이 성장할 수 있는 마케팅 방식이다. 그러나 모든 기업이 무턱대고 덤벼 든다고 성공할 수 있는 그렇게 쉬운 마케팅 기법은 아니다. 특히 네트워크 마케팅은 ' 마케팅 위주의 경영 기법이 중시되는 유통 방식으로 정확한 네트워크 마케팅에 대한 이해와 정보, 노하우의 부족으로 미국의 경우 네트워크 마케팅을 적용한 대부분의 회사들이 18개월 안에 파산하게 되고 5년 내 90% 정도가 문을 닫는다는 통계가 있다.


그러므로 네트워크 마케팅 기업의 성공을 위해서는 네트워크 마케팅 기업이 다른 기업과 다른 특징을 파악하고 이를 경쟁 요소로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할 수 있다.

 

 

4. 네트워크 마케팅의 성공 요소

 

네트워크 마케팅 업체의 운영에 있어서 필수적인 주요 요소는 본사, 교육 센터 및 물류 시스템이다. 이와 관련하여 네트워크 마케팅 기업의 성공적 경영을 위해서는


첫째로 네트워크 마케팅에 적합한 효과적인 마케팅 시스템을 구축하여야 하며,
둘째로 네트워크 마케팅에 알맞은 상품을 선택하여 소비자를 만족 내지는 감동 시키는 활동을 해야하며,
셋째로 판매원에게 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 효과적인 보상 시스템을 적립하여 많은 참여를 유도해야 하며,

넷째로 체계적인 교육 시스템과 철저한 후원 제도를 통해 지속적인 활동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여건을 조성해 주어야하며,

끝으로 경영에 필요한 조직과 자금 및 경영자의 전문적 지식과 지도력이 있어야 건전한 네트워크 마케팅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