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Ⅱ. 네트워크 마케팅의 개념
Ⅲ. 네트워크 마케팅의 국내외 발전
Ⅳ. 네트워크 마케팅의 발전 방향
Ⅴ. 결 론
Ⅳ. 네트워크 마케팅의 발전 방향
1. 사업 방식의 변천
네트워크 마케팅은 미국의 경우 수년에 걸쳐 여러 번 진보하여 제1세대 방식에서 제4세대 방식으로까지 발전해 왔다. 그러나 현재 우리나라는 상당수의 회사나 사업자들이 아직까지도 제2세대 방식인 제품 판매 위주 이른바 '다단계 판매 방식' 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가. 방문 판매 방식 (1세대 방식)
1960년대 사업자들은 주로 물건을 들고 나가서 팔았다. 제품의 품질도 좋고 값도 싸다는 것을 사람들에게 실지로 보여 주면서 판매를 했다. 이 방식은 세일즈맨쉽이 뛰어나고 화술이 좋으며 투지와 적극적 사고 방식 등 능력이 뛰어난 사람들만이 제품도 많이 팔았고 돈도 벌 수 있었다.
나. 다단계 판매 방식 (2세대 방식)
'70년대 들어 와서 처음에는 능력이 뛰어나 제품을 많이 팔 수도 있었지만 혼자서 계속 판매해야만 매출을 유지할 수 있다는 데 한계를 갖게 되었다. 그 대안으로 혼자만 잘 팔 것이 아니라, 자기와 같은 사람을 찾아 판매 방법을 가르쳐서 팔아 보자는 것으로, 즉, 같이 판매할 판매 동업자를 찾아 나서는 것이다. 같이 팔면 매출이 커지고 매출에 따라 주어지는 이익금의 퍼센트도 더 커지니까 더 많은 이익금을 나누어 가질 수 있게 된 것이다. 그러나 이 단계의 사업 활동도 여전히 제품 판매 위주의 사업이라는 점이다.
'80년대를 넘어 가면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판매에 능력이 없다는 점 때문에 자기처럼 잘 팔 수 있는 사람을 찾아 잘 가르쳐서 같이 팔아 보자고 하는 것의 실현이 어렵게 되었다.
다. 네트워크 마케팅 (3세대 방식)
'80년대 이후 90년대에 발전된 방식으로 프로슈머 개념을 도입한 애용자 소비자 중심의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시스템이 정립되기 시작했다. 이 방식의 기본 아이디어는 제품을 파는 데는 아예 신경을 쓰지 말고, 사업을 하자는 것으로, 이것 저것 팔지는 못하지만 어차피 내 가정의 소비 생활을 위해서 필요한 제품을 자기 네트워크에 올라와 있는 것을 소비함으로써 자신의 매상으로 만든다는 것이다. 이렇게 제품을 팔지 않고 구입만 해도 매출이 생긴다는 개념이 시스템에 의한 네트워크 마케팅 사업을 할 수 있는 출발점인 셈이다. '70년대의 2세대 방식에서는 일인당 판매량을 크게 만드는 데 관심이 많았고 아울러 사업하는 사람의 수가 적었으므로 당연히 매출에는 일정한 한계가 있었다.
그러나, 네트워크 마케팅 방식은 자기 소비를 통해 매출을 만드는 것이므로 한사람 한사람의 매출은 얼마 안되지만 누구라도 사업을 할 수 있고, 자기 조직에 사람의 수가 많다면 총 매출 또한 커지게 된다.
이와 같은 방식은 직접적인 판매 행위가 없이도 유통이 얼마든지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 주게 된 것으로 사고, 파는 사람의 구분이 없이 모두가 자영 사업을 하면서 매출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판매의 개념에서 교육 비즈니스로 개념이 바뀌게 된 것이다. 예전처럼 판매를 잘하는 사람이 능력을 인정 받는 것이 아니라, 합리적인 "사업의 시스템"을 바탕으로 이 마케팅의 개념을 다른 사람에게 전파하여 돈 버는 기회를 가급적 널리 알리는 사람, 즉, 교육 능력이 있는 사람이 각광 받는 시기가 되어 전문직 등 화이트 칼라 계층의 유입이 가능하게되었다.
라. 전자 상거래 (4세대 방식)
2000년대로 들어 오면서 컴퓨터 등 정보 기술의 발달로 구매 습관에도 엄청난 변화가 생겼다. 자신이 필요한 물건을 시장에 가지 않고 컴퓨터 화면을 통해 주문하는 이른바 전자 상거래 (Electronic Commerce) 가 보편화 되고 있는 것이다. 이것이 4세대 방식으로 소비 행위와 사업 활동이 첨단화되면서 구체적으로는 전화 주문 시스템이나 카다로그 판매 방식이 아닌 인터넷을 통해 수천 가지의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받는 것이다. 아울러 이 방식은 소매상, 할인 매장 그리고 프랜차이즈의 모든 장점을 결합시키면서도 홈쇼핑, 인터랙티브 미디어, SOHO 비즈니스 등 앞으로 예측 가능한 모든 방식을 포함하게 되었다.
2. 네트워크 마케팅의 발전 방향
가. 전자 상거래의 활용
네트워크 마케팅 기업의 90%는 홈페이지를 가지고 있으며, 74%의 기업이 전자 상거래를 통한 상품 주문이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자상거래를 통한 주문 비율은 30% 이상의 주문 비율이 40%에 이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네트워크 마케팅 업체에서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주부들이 이 사업을 통하여 인터넷과 친숙해지고 전자 상거래를 실지 활용하는 등 네트워크 마케팅 업체가 전자 상거래의 활성화와 보급에 많은 역할을 하고 있다고 본다.
나. 네트워크 마케팅의 발전 방향
네트워크 마케팅에 있어서 전자 상거래는 기존의 인터넷 쇼핑몰과 구분되는 점이 있다. 이는 철저한 회원제로 운영되는 것이다. 기존의 오프라인에서 판매되던 제품과 서비스를 온라인 상에서 판매할 수 있게 함으로서 네트워크 마케팅 사업자에게 장소와 시간의 제한 없이 사업활동을 지원할 수 있게 된다.
이렇게 본다면 네트워크 마케팅 만큼 인터넷에 적합한 산업도 없다. 인터넷을 통하면 마우스를 한번 클릭하는 순간에 실시간으로, 그리고 저렴하게 국내, 또는 전 세계 어디라도 수천의 예상 고객이나 동료들과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다. 또한 회사 입장에서 보면 수주일 정도 지나면 수백만의 새로운 고객을 모집할 수 있다. 이제 세계 컴퓨터 네트워크는 궁극적으로 세계적인 고객 모집의 수단이 된 것이다.
이미 업계의 리더인 암웨이와 뉴스킨은 막대한 투자를 하면서 전자 상거래 세계의 중심에 섰다. 이유는 이러한 투자가 불가피했기 때문이었다. 뉴스킨이 3천7백만 달러에 인터네트워킹 회사 빅 플래닛을 매수함으로써 본 업계에서는 더 이상 인터넷을 무시할 수 없게 되었다. 암웨이가 투자한 인터넷 벤처 퀵스타는 마이크로소프트사와 협력하여 9월에 전자 사업을 개시하였는데 이 웹사이트에는 얼마 안되어 수백만이 '접속'을 하였다. 암웨이를 선두로 뉴트리니티인터내셔날 (NTI),인터넷텔레콤인터내셔날 (ITI),다이너스티 인터내셔날, 유니시티 등 업체들이 전자 상거래를 확충하거나 개설하고 있으며 글로벌자이언트시스템(GTS)은 쇼핑몰을 포함한 애플리케이션 시스템 통합에 들어갔다. 암웨이가 '99년 11월에 개설한 한국 암웨이 회원전용사이트는 가장 모범적인 전자 상거래 시스템으로 매출의 70%를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전자 상거래는 향후 네트워크 마케팅에 있어서 상품의 주문과 배송 등 물류의 문제만이 아니라, 회원의 모집 및 강화된 서비스를 실현하는 방향으로 발전될 것으로 예상된다.
Ⅴ. 결 론
네트워크 마케팅은 새롭게 부상하고 있는 신 유통 체계로서 올해 예상되는 8조 매출액에 300만 명 이상이 종사하는 거대 산업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어서 국민 경제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네트워크 마케팅은 향후 전자 상거래와 결합하여, 보다 빠른 성장을 지속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네트워크 마케팅 업체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첫째, 현재의 다소 폐쇄적인 정보의 공유를 개방적으로 전환하고, 일확 천금을 유도하는 기업의 모델이 아니라 보다 현실적이고, 사업의 기회이며, 새로운 유통의 한 형태로서 정착할 수 있는 건전한 네트워크 마케팅으로의 성장이 필요하다고 본다.
둘째, 네트워크 마케팅 업체의 특성상 소비자의 판매 정보는 경영의 주요 정보이며 동시에 네트워커에게 있어서는 사업의 수익원이 되기도 하기 때문에 이를 기록, 보관, 가공하는 전산 시스템을 필히 갖추어야 할 것이다.
셋째, 양질의 상품과 후원 시스템 및 건전한 유통 기업으로의 경영 마인드가 필요하다.
전자 상거래와의 결합을 통한 발전이 예상되는 것은 그동안 네트워크 마케팅에 있어서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주부들이 이 사업을 통하여 인터넷과 친숙해지고 전자 상거래를 실지 활용하는 등 네트워크 마케팅 업체가 전자 상거래의 활성화와 보급에 많은 역할을 하고, 국민들의 전자 상거래에 대한 의식 수준의 향상과 계층의 전환에 대한 비젼의 제시, 각 개인의 능력향상 등의 긍정적 역할을 담당해왔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오늘의 일부 부작용에도 불구하고 앞으로의 건전한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각 분야에서의 적극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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