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총19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코로나19의 영향은 향후 수년 혹은 수십년간 그림자를 드리울 것이라 한다.꼭 필요하지 않은 대면 서비스직업은 대체로 위태로우며 이 직업은 사라질것이라고...전자상거래는 이제 필수가 되었다.머지않은 미래에 가장 중요한것이 무엇인지 아는일도 중요하다.
1장. 코로나이후의 미래
"기회는 존재한다는 것."누구도 경험하지 못한 미래를 선점하라."
신문명 4차산업혁명이 가속화되고, 보편화 될 듯하다.
2장. 일자리의 미래
사무실이 없는 원격근무 환경
3장. 교육의 미래
교육의 미래는 온라인이다. 원격근무직종의 경쟁력이 세지고 있다.비대면 직종의 경쟁력이 높아진다.
교육에 드는 중간 비용이 사라지고 온라인 플랫폼에 접근을 민주화.학습 경험 향상화 기회로 등록금을 합리적인 수준으로 낮출지도 모른다.
4장. 에너지의 미래
5장. 금융의 미래
6장. 통화정책의 미래
7장. 재정정책의 미래
8장 부동산의 미래
"공간이 넓은 주택을 선호할 것."
학교든 직장이든 가족들이 한 지붕 아래서 온라인으로 일도 처리하는 상화이라면 학교나 직장과 가까운 아파트에 살 이유가 없고 그럴바에야 공간이 넓은 주택을 선호할 것이다.
9장.농업의 미래
10장. 공급망의 미래
11장 미디어의 미래
나와 나같은 주변인들이 믿는것이 곧 진실이 된다.
12장. 국제관계의 미래
13장. 국가안보의 미래
14장. 정치의 미래
15장 리더십의 미래
갈수록 리더십은 필수가 된다
16장 여행과 레저의 미래
여행에 대한 인식의 변화
여행의 새로운 트랜드는 "홈캉스"시대
외부로 나가긴 보단 호텔안에서 또는 집안에서 편하게 보내는 휴가를 선호하는 사람들이 늘어났다.
17장. ESG와 지속가능성의 미래
18장. 스타업의 미래
19장. 불황의 미래
제이슨 솅커는 오랜 기간 미래학자로서 연구해 온 데이터를 바탕으로 앞으로 우리가 살아보지 못한 낯선 풍경을 보여 준다.
그 속에서 기회를 찾는 것은 각자의 몫이다.
코로나19로 심각한 인명 피해와 손실이 발생한 가운데서도 기회는 존재한다는 사실이다. 그 기회란 가장 어려운 시기에도 장기적으로 공중 보건, 교육, 경제적 결과를 향상할 방법이 있다는 얘기다.
이 책에서 꼭 알아야 할 게 있다면?
첫째, 변화는 상수(constant)다. 다만, 변화를 일으키는 변수(variable)가 무엇이고, 그것의 영향력이 어떻게 될지를 알아내는게 숙제고, 그 속에 기회가 있다.
둘째, 코로나19는 상수로서의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촉매제다. 재택근무와 온라인교육의 가속화, 보건의료분야 일자리 수요 확대, 안정적 공급망 확보의 중요성, 친환경을 통한 지속가능성 압박 증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
또한 ‘전통적인 대학교육의 몰락’과 같은 비관적인 예측이 걱정되기도 한다.
셋째, 물리적 제약을 넘어 리더로서 존재감을 드러내 보이는 것은 향후 커리어의 성공과 승진을 위해 갈수록 중요한 리더십이 될 것이다. 돋보이는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눈에 띄어야 한다. 눈에 띄기 위한 긍정적인 방법을 찾아야 한다. 자기계발 차원에서도 그렇고, 비즈니스의 성공을 위해서도 반드시 필요한 역량이다.
이 책의 저자가 남긴 마지막 말은
“행운을 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