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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인생 성공전략

[펌] 돈을 쓰면서 돈을 버는 ★ 소비자 마케팅 101 ★

한지톡톡권영애 2011. 12. 4. 15:45

* PROSUMER = PRODUCER(생산자) + CONSUMER(소비자)

20세기가 가진자들만의 독주였다면 21세기는 소비자의 세기입니다.

 


■ 변화를 낚으면 기회의 주인이 된다

 

◐ 사람이 고정관념에 사로 잡혀 있으면 부분만 보고 전체를 보지 못하는 우를 범하기 쉽다.

즉 고정관념에서 벗어나지 못하면 그 만큼 세상을 보는 시야가 좁아지고 우물안의 개구리처럼 행동할 가능성이 높은 것이다.

 

◐ 고정관념은 사람의 눈과 귀를 막아 장님과 벙어리로 살아가게 만드는 매우 위험한 존재이다.

그것은 도려내지 않으면  우리의 정신과 영혼을 갉아 먹는 암세포와 같다.

 

※ 패러다임(Paradigm)이란?

 

모델, 패턴, 가치, 사고방식, 고정관념을 의미한다.

한 마디로 말해 패러다임이란 ‘세상을 보는 시각’이자 ‘생각의 틀’이다.

< 군산대 교수, 경제학박사 정균승 지음>

 

◐ 기존의 고정관념이나 편견 혹은 선입관을 버리고 나의 패러다임이 사물의 일부분만을 보고 있다는 점을 깨닫는 것은  

보다 다양한 시각을 갖는다는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 시야가 넓을수록 생각의 폭이 커지고 그만큼 행동의 선택도 유연해진다.

그것은 세상을 넓고 멀리 보게 함으로써 삶을 보다 여유있고 풍요롭게 살아가도록 해주는 것이다.

 

★ 삶아진 개구리 증후군 (Boiled frog syndrome)

 

변화라고 하는 것은 어느 날 갑자기 엄청난 규모로 다가오는 것이 아니다.

대부분의 변화는 거의 모두가 전혀 눈치채지 못하게 매우 서서히 다가온다.

그렇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비커 안의 개구리처럼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한 채 살아가는  것이다.

그러다가 어느 날 갑자기 변화가 도래했음을 알아차렸을 때는 이미 너무 늦어버린 경우가 많다.

그러한 상황에서 변화는 이미 완성된 모습으로 나타나는 것이다

그리고

보이지 않는 변화의 실체를 미리 감지하지 못한 사람은 안타깝게도 삶아진 개구리의 신세가 되기 쉽다.

 

◆ 사람들은 대체로 변화를 싫어한다.

어쩌면 그것은 인간의 본성인지 모른다.

왜 그럴까? 우선 귀찮고 힘들다.

지금 이대로도 전혀 불편하지 않은데

구태여 한 겨울에 따뜻한 이불 속을 벗어나 세찬 바람이 부는 밖으로 나가고 싶지 않은 것이다.

변화를 싫어하는 이유는 또 있다.

그것은 변화를 시도했던 사람들이 실패하는 모습을 많이 보아왔기 때문이다.

실제로 변화하기 위해 모험을 하는 사람들은 많이 있지만 그것이 성공으로 이어지는 경우는 많지 않다.

그래서 변화에 도전하기가 두려운 것이다.

 

◐ 아무도 눈치채지 못하도록 서서히 진행되다가

어느 날 갑자기 거대한 해일처럼 한꺼번에 밀려드는 것이 바로 '변화'이다.

그러므로 아무리 사소한 변화일지라도 지금 우리 주변에서 무슨 일들이 일어나고 있는지

주의 깊게 살펴보고 현명하게 판단하여 지혜롭게 행동해야 한다.

 

◆ 변화는 생존게임이다.

변화는 거부하고 싫어한다고 해서 나와 무관한 것이 되지 않는다.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변화는 항상 찾아오는 것이다.

그러므로 변화를 거부하려 하지말고 사랑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무겁고 두꺼운 껍질을 과감히 깨뜨리고 변화를 추구하는 자만이

생존을 담보하고 더불어 발전을 꾀할 수 있다

결국 변화를 즐기는 사람만이 밝은 미래를 보장받을 수 있는 것이다.

 

◎ 수입의 종류

 

노동수입: 1차원적 수입(노동과 시간을 투자하고 그 가치에 상응하는 돈을 받는다)

  ▷ 직장을 그만두거나 사업을 포기하는 순간부터 더 이상 생기지 않는 수입

  ▷ 전문직 종사자들은 상대적으로 비전문가에 비해 충분한 돈을 갖고 있을지 모르지만 계속해서 일을 하지 않으면 더 이상  

      수입이 발생하지 않는다.

  ▷ 노동수입은 시간과 돈을 맞바꾸는 한시적 수입이라 할 수 있다.

 

권리수입: 2차원적 수입(무형의 재산에 대한 권리로부터 발생하는 수입)

  ▷ 일정한 기간동안 시간과 노력을 투자했을 때, 그 대가로 주어지는 수입

     (인세수입, 소프트웨어 판매수입, 광고수입, 부동산 수입, 주식투자 수입)

  ▷ 책을 저술한 저자들이나, 음반을 낸 가수들이 책이나 음반을 팔았을 때 얻게 되는 인세수입

  ▷ 그것을 만들기까지의 과정은 힘들고 어렵지만 일단 만들고 나면 더 이상 노동이나 노력을 투입하지 않아도

       제품이  팔림과 동시에 수입이 발생

  ▷ 어느 나라를 막론하고 부자들은 공통적으로 일정한 권리수입을 얻고 있다는 점이다. 또한 권리수입은 한번

      불어나기 시작하면 눈덩이처럼 커진다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 권리수입은 자신이 직접 노동과 시간을 투자하여 일한 대가로 얻는 것이 아니라, 시스템을 통하여 간접적으로

      일을 하면서 원하는 만큼의 수입을 창출한다.

 
돈을 버는 세 가지 방법

 

1. 첫째는 시간을 투자하는 것이다 

 

◑ 보통의 직장인들은 일정한 시간을 투자하여 일을 해주고 보수를 받는 것으로 결국 시간과 돈을 맞바꾼다.

   (한정된 시간을 아무리 많이 투자한다 해도 수입의 증가는 크지 않다)

 

◑ 자영업자도 특별한 소수를 제외한 대부분의 자영업자들은 비슷한 지역에서 비슷한 업종으로 경쟁을 한다.

   (아침 일찍 문을 열고 저녁 늦게까지 시간과 노동의 투자에 따라 수입이 결정된다)

 

2. 둘째는 자본을 투자하는 것이다.

 

◑ 부동산 투자, 주식 투자처럼 일정한 규모의 자금을 가지고 점점 돈을 불려나가는 방식으로 신속 정확한 정보와 막대한 

     자금이 있어야 돈을 굴릴 수 있다.

     하지만 매우 높은 위험성을 감수해야만 한다. 즉 자본과 지식 그리고 정보를 겸비해야만 할 수 있는 것이다.

 

3. 셋째는 시간을 복제하는 것이다.  

 

◑ 자신이 해야 할 일을 다른 사람이나 기계가 대신하도록 맡기는 것이다.

    예를 들면 삼성그룹 이건희 회장은 5만 명의 직원들을 고용하여 하루 8시간씩 40만 시간을 일하도록

    ‘시간을 복제’함으로써 자신은 보다 중요한 다른 일을 하는 것이다.

◑ 시간복제는 부자가 될 수 있는 방법 가운데 하나이며, 그 원리만 이해한다면 누구나 자신이 직접 활용할 수 있는 손쉽고     

    효과적인 방법이다. 더욱이 이 시간복제는 지금까지 부자들이 즐겨 사용해온 방법이라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 지렛대의 원리

“혼자서 100% 노력하는 것보다 100명이 1%씩 노력하는 것이 더 낫다”

 

▲ 지렛대의 원리를 이용한 시간복제를 통해 많은 돈을 벌어들이지 못할 이유가 없다.

    다만 구체적인 방법을 모르고 있을 뿐이다.

 
사업시스템 이용하기

 

첫째, 기업을 세우는 것은 시스템을 구축하는 방법으로 오늘날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방법이다.

 

▶ 마이크로 소프트의 빌 게이츠, 소프트 뱅크의 손정의 ...

이러한 사업 시스템을 직접 만드는 것은 아무나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다.

여기에는 상당한 정도의 자본, 노력, 능력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둘째는 기본 시스템을 사는 것이다.

 

잘 짜여진 시스템을 갖춘 프랜차이즈를 사게 되면 위험부담이 적고 높은 수익을 올릴수 있다.

맥도날드, KFC, 피자헛세븐 일레븐처럼

세계적으로 우량한 프랜차이즈를 살 수 있다면 안정적인 사업을 도모할 수 있다.

그러나 우후죽순 격으로 난립하는 바람에 옥석을 가리기가 쉽지 않고

자칫 잘못 투자하면 일시에 목돈을 날려버릴 위험성이 있다.

 

셋째는잘 짜여진 시스템에 들어가 그 일부가 되어 사업을 벌이는 것이다.

그 중의 한가지가 바로‘네트웤 마케팅 NetWork Marketing'이다(본질은 인맥마케팅이다).

 

▶ 네트웤 마케팅은 경영학의 직접판매 Direct Selling 이론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방문판매, 통신판매, 회원제 판매, 등을 포함하는 신 유통기법이다.

그리고 이 유통 방법은 기존의 마케팅에서 광고 및 판촉활동을 위해 들어가는 막대한 비용을

제품의 품질이나 고객 서비스를 향상시키기 위한 비용으로 전환함으로써

생산자와 소비자가 동시에 만족을 얻도록 하는 시스템이다.

 

◆ 네트웤 마케팅의 등장

 

★ 지렛대 원리를 설명한 폴게티의 경제적으로 성공하기 위한 여섯가지 요소

 

첫째, 자신의 비즈니스를 가져라.

둘째, 반드시 수요가 큰 제품을 공급하라.

셋째, 경쟁자보다 우월한 서비스를 제공하라.

넷째, 제품에 반드시 확실한 보장제도를 도입하라.

다섯째, 열심히 일하는 사람에게 그에 상응하는 보상을 해 주어라.

여섯째,

다른 사람의 성공을 도와줌으로써 자신의 성공을 도모하라(이 부분이 네트웍 마케팅의 본질이다).

 

이 여섯가지 조건을 충족시킬 수 있는 21세기형 비즈니스가 바로 '네트웤 마케팅’이다.

 
◆ 네트웤 마케팅의 특징

 

◑ 누구나 할 수 있고 자본이나 사업에 대한 특별한 지식 및 노하우가 필요 없다.

◑ 시간복제 사업이기 때문에 일단 안정된 네트웤이 구축되고 나면

사정상 일시적으로 활동을 하지 못해도 수입이 발생한다.

◑ 또한 그 수입은 지속적으로 발생하게 되며 자녀에게 상속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된다.

 
◆ 네트웤 마케팅에서 성공하려면

 

1. 거절당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해야 한다.

즉 다른 사람들이 당신에게 무슨 얘기를 하든 또 어떻게 얘기하든 크게 신경 쓰지 말라는 것이다.

▷ 친구들이나 주변의 다른 사람들이 의혹의 눈길을 보내더라도 그것을 참아낼 수 있는 인내가 필요하다.

왜냐하면 그들은 네트웤 마케팅에 대해 아직도 오해와 편견을 지니고 있으며

당신만큼 그 진실을 꿰뚫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다른 사람들이 당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 하는 것이 아니라,

‘당신에 대해 당신 자신이 어떻게 생각하느냐’하는 것이다.

2. 사람들을 리드할 수 있어야 한다.

▷ 사람들과 인간적으로 신뢰를 쌓고 어울리며 그들을 고무시키는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어야 하는 것이다.

특히 네트웤 마케팅 사업은 신뢰받는 인간관계의 형성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왜냐하면 네트웤 마케팅은 ‘남이 성공해야 나도 성공하는 구조’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이다.

▷ 내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먼저 다른 사람을 성공시켜야 한다는 독특한 원리를 이해하고

진정으로 다른 사람들을 돕겠다는 마음가짐으로 사업에 임해야 한다.

더불어 함께 잘 살겠다는 ‘윈- Win-Win’정신을 갖추지 않으면 네트웤 마케팅에서 성공하기가 힘들다.

 

네트웤 마케팅이 뜬다

 

◐ 네트웤 마케팅은

“사람과 사람으로 연결된 네트웤을 이용하여 상품이나 서비스를 유통시키는 새로운 형태의 비즈니스”이다.

 

◐ 특히 네트웤 마케팅은 첨단 유통방식으로 사람과 정보가 결합하여 부를 창출하는 특징을 지닌다.

 

▶ 세계적인 갑부인 빌 게이츠는

어느 방송사와의 인터뷰에서

“내가 만일 컴퓨터 사업을 하지 않았더라면 네트웤마케팅을 시작했을 것이다” 라고 말한 바 있다.

 

◐ 하버드 대학 어느 경제학 학위논문에서는

네트웤 마케팅을 “21세기 최후의 마케팅 방식”이라고 표현하고 있다.

 

※ 네트웤 마케팅과 피라미드는 근본부터 다르다

 

◐ 피라미드 판매조직에서 수입의 원천은 사람을 끌어들이는 데 있다.

따라서 피라미드 조직은 단 기간에 큰 돈을 벌 수 있다는 감언이설로

사람들을 끌어들여 가입비, 교육비 등의 명목으로 돈을 요구한다.

 

◐ 또한 품질이 확인되지 않은 고가의 상품을 판매원들에게 떠맡기기 때문에

판매원들은 상품을 팔기보다는 다른 판매원을 끌어들여 자신이 가입비나 교육비 등의 명목으로 회사에 지불한 금액을 보충하려 애쓴다.

 

◐ 피라미드 조직은 불법적인 피라미드 판매를 하면서 네트웤 마케팅으로 위장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세밀하게 비교분석하지 않는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네트웤 마케팅과 피라미드 판매를 비슷한 것으로 혼동하곤 한다.

 

■ 방문판매, 다단계 판매, 네트웤 마케팅의 비교

 

[방문판매]

 

◑ 한 사람의 판매원이 고객을 한 사람씩 직접 방문하여 상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것으로 화장품과 보험상품의 판매 전략에 많이 이용되고 있다.

 

◑ 생산하는 제품의 품질이 뛰어나고 가격경쟁력도 있지만 막대한 광고비를 지불할 능력이 없거나 대리점 유통방식에 부담을 느낄 경우 매우 효과적인 판매방식이다.

 
[다단계 판매]

 

◑ 판매원 자신뿐만 아니라 하위 판매원들을 두고 물건을 파는 방식으로 방문판매에 비해 매출을 올리기가 훨씬 수월하다.

 

◑ 예를 들어 1,000만원의 매출을 올리려면 방문판매는 한 명의 판매원이 전체 매출을 올려야 하지만,

다단계판매는 10명의 다단계 판매원들이 각각 100만원씩 실적만 올려도 목표치에 도달할 수 있는 장점을 지닌다
     
하지만 상품을 반드시 판매해야 한다는 특성 때문에 일반인들이 쉽게 접근할 수 없는 방법이다.

 

[네트웤 마케팅]

 

◑ 회원으로 가입하여 자신이 필요한 물건을‘자가 소비’만 하면 된다.

 

1,000만원의 매출을 올리고자 할 때에는 100명의 회원 소비자가 10만원씩의 자가 소비만 하면

쉽게 목표액을 달성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각각의 소비실적에 따라 현금으로 보너스까지 지급받게 된다.

 

◑ 네트웤 마케팅이 방문판매나 다단계판매와 근본적으로 다른 것은 '파는 것’이 아니라 '소비하는 것’이라는 점이다 .

 

◑ 네트웤 마케팅은 파는 게 아니고 자신이 회원으로 가입하여 필요한 만큼만 소비하고

다른 사람들에게도 제품에 대해 정확히 정보를 전달하여 소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그 본질이다.

 

◑ 애용자 네트웤이 커지고 매출의 규모가 커질수록 수입 또한 월등히 늘어난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

권리수입의 위력이 얼마나 대단한지 실감할 수 있을 것이다.

 
■ 미래 사회와 기회

 

◇ 네트웤 마케팅은 자신이 먼저 소비자로서 제품을 써보고,

그것에 만족하면 자신의 경험을 하나의 정보로써 다른 사람들에게 전달해주는 역할을 담당한다.

그러므로 그 자체가 사업이면서 곧 수입이 발생하는 원천이 되는 것이다.

따라서 앞으로는 누구나 네트웤 마케팅을 이용하여 사업을 전개할 수 있는 유리한 환경이 조성될 것이다.

 

◇ 네트웤 마케팅은 본업을 가지고 있으면서 각자 사정에 맞게 부업으로 시작할 수 있는 이상적인 사업이다.

처음에는 여유시간을 활용하여 네트웤 마케팅의 본질을 제대로 전달하는 것만으로도 수입이 발생한다.

그리고 처음부터 무리한 욕심을 부리지 않는다면,

일정한 기간이 지난 뒤 기대 이상의 수입을 올릴 수 있는 시스템이 잘 갖춰져 있다.

 

◇ 네트웤 마케팅은 우리 곁에 찾아온 새로운 기회다.

기회는 발견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내 것으로 만드는 것이 더 중요하다.

시대의 변화와 함께 찾아온 기회를 놓치지 말고 자신의 것으로 만들기 바란다.

 

기회는 늘 우리 곁에 존재한다. 단지 그것을 알아보지 못할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