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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인생 성공전략

[펌] 카멜레온 네트워커가 되어라

한지톡톡권영애 2011. 12. 4. 16:33

혈액형에 따라 사람의 성격을 파악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마찬가지로 인간관계에서 대화를 몇 번 나누어 보든가, 어떤 상황에 대해 반응하는 것을 보면 대충 어떤 성격인지, 어떤 유형인지 파악할 수 있다.

네트워크마케팅은 다양한 경험과 성격, 지식을 갖고 있는 사람들과의 만남에서 시작된다. 그들과의 만남을 좋은 관계로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그들의 성격이나 삶의 유형을 파악하고 그들에게 유익한 정보와 기회를 주는 것이 효과적으로 비즈니스를 펼치는 방법이다.

여러 가지 유형을 살펴볼 수 있겠지만 큰 영역으로 나누면 오너형, 참모형, 분위기형 등 3가지 유형으로 정리할 수가 있다. 또한 오너형은 장형, 참모형은 머리형, 분위기형은 가슴형으로 표현할 수도 있다.

 

열정적인 성격의 소유자-오너형

 

오너형(장형)은 삼국지에 등장하는 ‘장비’ 스타일이다. 성격이 화끈하고 열정적이며 무모하고 과감하게 행동을 하는 사람이다. 복잡한 이론이나 지식을 싫어하며 비전을 느끼면 곧바로 실천하는 행동파이기도 하다. 

때문에 생각을 많이 하는 것을 싫어해 판단이나 결정을 빨리하는 편이어서 일을 수월하게 이루기도 하지만무모하게 진행하다 실수나 큰 낭패를 보기도 한다. 또한 일을 진행하다 비전이 보이지 않으면 쉽게 포기하는 경향이 있다. 주로 사업이나 장사에서 높은 위치에 올랐거나 성공을 이룬 사람들이 많고 정치, 경제, 사회, 예술 등 각 분야에서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사람이다. 때문에 자존심이 강하고 남에게 잘 굽힐 줄 모르는 경향이 있다.  

이런 고객에게 강조할 것은 회사의 비전 즉, 세계적으로 성공한 회사라는 것과 성공한 백만장자들의 이야기 등 이미 입증된 성공스토리와 같이 규모 있고 훌륭한 내용이다. 또한 ‘당신이라면 충분히 저희 회사에서도 크게 성공할 수 있습니다’라는 강한 자신감을 부여하는 것이다. 이들과 대화 시 주의할 것은, 당신이 비전 있는 회사의 이야기를 하기위해 비교하려고 현재 하고 있는 그들의 일이나 사업이 비전 없다느니, 지금까지 해왔던 것은 아무것도 아니었다느니 하면서 그들의 자존심을 건드리면 오히려 역효과가 나게 된다.

오너형(장형) 스타일은 자칭 의리파이기 때문에 말로 한 약속도 철저히 지켜야 된다는 고정관념이 강하다. 이들과의 관계를 돈독히 하려면 말로 했던 사소한 약속도 꼭 지켜야 한다. 다음 주에 다시 찾아오겠다던가, 다음에 올 때는 제품이나 자료를 가지고 오겠다던가 하는 약속은 반드시 지켜야 한다.

 

완벽주의 성격의 소유자-참모형

 

참모형(머리형)은 삼국지에서 삼고초려의 주인공 ‘제갈 량’ 스타일이다. 이론이나 원리를 중시하는 치밀한 성격의 소유자이다.

책 읽는 것을 좋아하고 각종 교육, 세미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이미 입증된 객관적인 사실과 성공시스템을 익히는 데 많은 시간을 투자하는 스타일이다. 원칙적인 비즈니스를 선호하며 주어진 상황에 대해서 철저하게 연구, 분석하여 성과가 나올 수 있는 전략이나 계획을 짜내는 것을 잘하고 교육하는 것을 좋아한다. 성실맨으로서 절대 무모한 도전이나 시도를 하지 않는 마라토너와 같은 사람이다.

공무원, 교사, 의사, 변호사, 회계사 등과 같이 교육계나 전문적인 일을 하는 분야에서 인정받고 있는 능력 있는 사람들이다. 특히 직장에서는 임원 또는 중견간부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으며 그 외 각 분야에서 치밀한 전략과 계획을 통한 성과를 내고 있다. 완벽주의 성격 때문에 흥분이나 감동을 쉽게 하지 않아 주위 사람들로부터 ‘당신은 너무 인간미가 없는 것 같다’는 오해를 받기도 한다. 

이런 고객들에게는, 회사에서 나오는 각종 자료, 입증된 체험사례와 성공사례, 각 나라에서 펼쳐지고 있는 체계적인 교육에 대한 이야기를 해 주는 것이 좋다. 또한 당신이 여러 교육을 통해 정리했던 학습내용도 깔끔하게 다시 정리해서 보여주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된다.

참모형(머리형)에게 가장 효과적인 비즈니스 전달방법은 ‘사업설명회’에 초대하는 것이다. 이들은 주관적인 이야기보다 객관적인 자료와 전문적인 지식을 선호하기 때문에 당신의 스폰서나 전문 강사가 진행하는 사업설명회를 통해 스스로 정확한 판단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좋다. 또한 궁금한 것이 있으면 당신보다 경험과 지식이 풍부한 스폰서나 강사를 통해 답변을 들을 수 있도록 기회를 주는 것도 좋은 관계를 만들어 가는 방법이다. 

이들에게 주의할 말은 ‘어떻게 되었든 살 빠졌다’, ‘열심히만 하면 무조건 성공 한다’라며 극히 주관적이고 결과론적인 이야기를 하는 것이다. 이들은 결과보다 과정을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그런 말은 오히려 신뢰를 깨뜨리게 된다. 참모형(머리형)은 결과 중심의 성공이 아닌 계획되어진 성공을 선호하기 때문에 왜 몸무게가 줄었는지, 어떻게 수입을 늘리게 되었는지에 대한 구체적이고 합리적인 이야기를 회피한다면 이들도 당신과의 만남을 회피할 것이다. 그래서 고객 중에 가장 까다롭게 생각하는 타입이기도 하다.

 

부드러운 성격의 소유자-분위기형

 

분위기형(가슴형)은 삼국지의 주인공 ‘유비’ 스타일이다. 부드럽고 온화한 성품을 지녔고, 사람과의 관계를 가장 중요시하는 사람이다. 털털한 성격 때문에 사람들과 갈등이 별로 없어 수많은 사람들과 좋은 교분을 쌓고 있다. 처음 만난 사람과도 금방 친해지는 친교능력을 가졌으며 어려운 일을 당한 사람이 있으면 손발 걷어붙이고 나서서 도와주는 봉사맨이다. 사람들에게 두터운 신망을 받고 있어 남들이 얘기하면 믿지 않는 이야기도 이들이 얘기하면 무조건 믿을 정도이다. 한마디로 ‘인간관계 비즈니스’인 네트워크마케팅에 딱 적임자라 할 수 있다.

이들에게는 회사 설립자의 이야기, 제품을 통해 삶이 바뀐 이야기, 여행에 대한 이야기, 어려움을 극복하고 성공한 사람들의 아름다운 이야기, 회사가 전 세계에 어려운 사람들을 위해 봉사하는 이야기 등 네트워크마케팅을 통해 많은 사람들이 행복해지는 이야기를 해 주면 금방 친해질 수 있다.

하지만 주의해야 할 것은 ‘성공은 돈을 많이 버는 것이다’, ‘사람을 많이 데리고 오면 당신이 성공할 수 있다’ 등 공격적이고 자극적인 이야기를 하는 것이다. 성공하기 위해서 남에게 부담을 주거나 손해를 입히는 것, 사람들을 도구처럼 여기는 것을 가장 싫어하기 때문에 그와 같은 방법이나 분위기를 느끼면 그들의 얼굴에서는 미소가 사라지고 당신을 믿지 않을 것이다.

네트워크마케팅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비즈니스이면서도 쉽게 성공할 수 없는 것은 이처럼 다양한 성격의 사람들과의 관계 때문이다. 네트워크마케팅에서 멋진 성공을 하고 싶다면 우선 고객들의 스타일을 파악하고 그들과 친구(?)가 되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비슷한 성격끼리 어울리는 것을 좋아한다. 그러기 때문에 당신은 카멜레온이 되어야한다. TV광고에서도 부모와 자녀 관계가 세대 차이와 성격차이로 갈등이 빗어지다가 자녀세대의 필수인 문자 메시지로, 또는 춤으로 순식간에 갈등을 녹여버리고 더욱 친밀해 지는 것을 볼 수 있다. 같은 눈높이로 다가서는 것이다.

 

당신이 진정 네트워크마케팅에서 멋진 성공자가 되고자 한다면 고객들의 스타일에 따라 시시각각 변할 수 있는 카멜레온이 되어라. 그들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이해하라. 그들과 함께 꿈을 꾸고, 기회를 찾다보면 그들은 당신의 가장 훌륭한 비즈니스 파트너가 되어있을 것이다. 변화를 즐기는 카멜레온 네트워커가 되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