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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펌] 자신의 마음을 지배하는 자가 성공할수 있다

한지톡톡권영애 2011. 12. 4. 14:52

 

[펌] 자신의 마음을 지배하는 자가 성공할수 있다 네트워크마케팅 바로알기

 

 

 

21세기는 마음의 경제 시대, 자기가 좋아하는 분야에 미친 사람만이 창의력을 극대화해서 사업에 성공할

수 있습니다. 직장은 신바람 나는 곳이며, 자기 능력을 마음껏 뽐낼 수 있는 장이어야 합니다.


21세기는 비즈니스에 있어서도 많은 변화가 있으리라고 생각하는데 우선 그 흐름을 짚어 주시기 바랍니다.

 

21세기형 비즈니스는 대략 여섯 가지의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첫째, 마이크로 비즈니스입니다. 20세기에는 대량 생산 대량 공급의 능력이 가장 큰 힘이었습니다.

21세기는 그와 반대로 '작은 것이 아름답다'는 것이 실현되는 시대입니다.

 

둘째, 벤처 비즈니스입니다. 20세기에는 사업을 하려면 자본이 필요했습니다. 그러나 21세기는 아이디어

와 기술이 중요해집니다.

 

셋째, 패밀리 비즈니스입니다. 지금까지 기업은 고용주와 피고용주의 관계 속에서 움직여 왔습니다. 때문에 항상 노사 갈등이 있어

왔으며 자율 경영의 실현이 힘들었습니다. 21세기에는 패밀리 비즈니스가 발전할 전망입니다. 온 가족이 함께 사업을 함에 따라 노사 갈등도 없어지고, 서로가 책임감을 가지는 만큼 상대적으로 좀 더 여유롭고 즐거운 분위기의 사업장이 될 것입니다.

 

넷째, 글로벌 비즈니스입니다. 21세기는 국경 없는 비즈니스 시대가 옵니다. 대기업 뿐만 아니라 작은 기업들도 국경을 뛰어 넘어서 사업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다섯째, 네트워크 비즈니스입니다. 21세기는 컴퓨터와 인터넷을 통해 전세계가 하나의 비즈니스 영역권에 들어가게 됩니다. 자연히

네트워크를 근간으로 한 사이버 비즈니스가 새로운 조류로 강력하게 등장할 전망입니다.

 

여섯째, 아마조네스 (amazones) 비즈니스입니다. 20세기에는 주로 남자들에 의해 사업이 영위되어 왔다면, 21세기에는 여성들의

비즈니스가 활발하게 일어날 것입니다.

 

앞에서 네트워크 비즈니스에 대해서 이야기하셨는데, 네트워크 비즈니스의 한 종류인 네트워크 마케팅에 대해서 한 가지 짚고 넘어갈까

합니다. 네트워크 마케팅은 20세기의 주류는 아니었지만 국가별로 매우 민감한 관심 속에서 때로는 여러 가지 논란을 빚으면서 지금에

이르렀습니다. 과연 21세기에는 어떤 모습으로 자리 매김 할 것인지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우선 21세기 네트워크 비즈니스의 양상을 살펴 보면 크게 컴퓨터 네트워크에 의한 사업과 인적 네트워크에 의한 사업 양쪽으로 발전할 것입니다. 또 지금까지 네트워크 마케팅 업체들의 활동을 견주어 보면 네트워크 마케팅도 21세기의 시대 조류에 부합하는 사업임에는 틀림

없습니다. 다만 네트워크 마케팅이 앞서가는 마케팅 기법인 만큼 사업자 역시 거기에 걸맞은 수준을 갖추어야 합니다.

즉 합리적인 개인주의와 잘 구현된 시장 원리가 전제되어야 합니다. 지금 우리나라에도 여러 네트워크 마케팅 업체들이 진출해 있는데,

개선해야 될 점이 많이 있다고 봅니다. 특히 보상 차원에서 보다 투명하고 윤리적으로 사업을 이끌어 나가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앞으로 21세기 비즈니스의 흐름을 말씀하셨는데, 그 비즈니스가 성공하는데 있어서 근간이 될 것은 무엇입니까?

 

21세기 비즈니스에 있어서 제일 중요한 것은 속도입니다. 벌써부터 속도 경쟁은 시작되었습니다. 제품들도 시간 단축형 제품들이

인기를 끌고 있으며, 경제의 단위도 시, 분 단위에서 초 단위로 바뀌고 있습니다. 이미 휴대 전화나 컴퓨터 등의 초 단위로 계산되고 있습

니다.

 

21세기 비즈니스의 또 하나 중요한 속성은 '마음'입니다. 21세기는 '마음의 경제'가 비즈니스를 움직이는 원동력이 될 것입니다.

산업 사회 초기는 '손발이 부지런하면 잘산다'는 손발의 경제 시대였습니다. 그 다음 두뇌의 경제로 넘어가면서 학식과 지식이 사회를

지배하는 시대로 바뀌었습니다. 이제 21세기는 마음의 경제로 넘어갑니다. 자기가 좋아하는 분야에 미친 사람만이 창의력을 극대화해서

사업에 성공할 수 있습니다. 이 시기 리더의 첫째 조건 역시 마음의 경제를 잘 아는 것입니다. 상대방을 움직이려면 상대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상대의 마음을 움직이려면 우선 자신의 마음부터 컨트롤할 수 있어야 합니다. 결국 21세기는 자신의 마음을

지배할 수 없으면 성공하기 힘든 시대인 것입니다.

그 예로 도요다 자동차에서는 자동차 정비 사업부에 이색적인 주문을 했습니다. 고객의 자동차가 고장나면 고객이 마음에 상처를 입게 되니 고장난 자동차를 고치는데만 그치지 말고 상처난 고객의 마음까지 치유해줄 것을 주문한 것입니다. 또한 우리나라의 어떤 기업은 기업의 모토를 '고객이 행복해질 때까지'라고 내걸어 고객의 마음에 직접적으로 호소하고 있기도 합니다. 이런 것들이 다 마음의 경제로 넘어

가는 신호인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21세기로 넘어가는 시점에서 비즈니스에 뛰어드는 사람들이 지녀야 할 자세에 대해서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21세기는 직업관, 직장관, 사업관 등 모든 면에 있어서 관점을 바꾸어야 합니다. 최근 내가 자주 이야기하는 것이 '예술가처럼 벌어서

천사처럼 쓰자' 입니다. 예술가처럼 벌자는 것은 예술가처럼 자긍심을 가지고 열정적, 창의적으로 일을 해서 돈을 벌자는 것이고, 천사

처럼 쓰자는 것은 그렇게 번 돈을 사회 발전을 위해 환원하자는 것입니다.

기업도 살아 남기 위해서는 구성원들을 예술가로 만들어야 합니다. 즉 구성원들에게 직장이란 신바람 나는 곳이며, 자기 능력을 마음껏

뽐낼 수 있는 능력의 공연장, 예술 작업장임을 인식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물론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구성원 각자에게 책임과 권한

그리고 동기가 부여 되어야 합니다

 

- 윤은기 IBS 컨설팅 그룹 회장